반응형

형상관리를 하는 이유는 혼자 개발하든 몇 백명이 같이 개발하던 자기가 고친 소스에 대한 이력의 중요성을 알기 때문이다. 갑자기 누가 내 소스를 수정하거나 지워져서 프로젝트에서 에러가 빵빵 터지기라도 하면.. 내가 안그랬다고 해도.. 이건 뭐 니가 고쳐놓고 잊어버린 거 아니냐라는 괜한 오해를 살지도 모르고 정말로 내가 고쳤었나 하는 자아 혼란(?)의 문제점이 있다. 결론은 모냐면 형상관리를 해야 한다는 것이고, 형상관리 서버에 집결된 소스는 모두 누군가가 다 수정하고 추가하고 삭제했었던 총체적 결과물이기에 자신의 소스를 보호해야할 권리가 있고 그 이력으로 자신이 했는지 안했는지 알 수 있다. 사실 내가 뭐했지는지 일주일만 지나면 까먹기도하니.. 형상관리는 더욱이 개발자에겐 필수적이다.

 

이클립스에서 SVN(subversion)서버로 프로젝트 추가를 해보자. 기존에 형상관리 되고 있는 프로젝트를 update 받는 게 아니라 최초 신규 프로젝트를 만들고 형상관리 서버에 처음 등록할 때 하는 일임을 명심한다.

 

 

1. 프로젝트를 신규 생성하고 몇개 소스 파일을 만들어 놓은, 형상관리 서버 어디에도 연결해놓지 않은 프로젝트가 하나 있다. 프로젝트명에서 우클릭해서 [Team]-[Share Project] 를 클릭하자. 

 

 

 

 

 

2. 난 SVN 서버를 사용중이므로 SVN 클릭후 Next. 

 

 

 

 

 

 

3. 기존 레파지토리(repository)를 사용할 꺼면 "Use existing repository location"을 클릭해서 Next. 나처럼 레파지토리를 따로 설정했다면 밑의 리스트에 없으므로 첫번째 "Create a new repository location" 을 선택후 Next.

 

 

 

 

 

 

4. 새로 만든 레파지토리 url 을 입력한 후 계정 아이디와 비밀번호 입력후 Next.

 

 

 

 

 

 

5. 그냥 난 Simple mode 로 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6. 최초 프로젝트를 커밋할 때 커멘트를 쓰는 곳이다. 그냥 나두고 Finish.

 

 

 

 

 

 

7. 이젠 소스들을 commit 해서 형상관리 서버에 등록하는 것이다. 간단히 커멘트 달고 ok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8. 프로젝트를 보니 옆에 SVN 서버에 연결된 url 정보를 볼 수 있다.

반응형

+ Recent posts